top of page

당진시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나도 시민과학자’ 20일 발대식 개최


- 학생 시민과학자 생물다양성 모니터링 활동 개시 눈앞




4월 20일 오후 2시 당진시대(명성빌딩 1동) 5층 회의실에서 ‘나도 시민과학자’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발대식에서는 시민과학자 위촉장 수여와 생물다양성의 중요성·당진의 현황이라는 주제로 사전교육이 진행되었으며, 선발된 참여자는 학생 시민과학자로서의 첫걸음을 내딛었다.

     

‘나도 시민과학자’프로그램은 「지역사회 환경보전을 위한 생물다양성 환경보전활동 및 캠페인」의 일환으로 현대제철 후원을 받아 월드비전 주최, 한국생태관광협회·시민환경연구소·(주)엔에스생태연구소 주관으로 지역사회 시민사회단체(당진환경운동연합·당진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생태환경교육연구소 풀씨·우리씨앗연구소)와 긴밀한 협력하에 진행된다.

     

이날 프로그램에 참여한 김태환(수청중 1학년)학생은 “부모님의 권유로 참여하게 됐지만 평상시 동물을 좋아하고 관심도 많아 더 많은 생물들을 알아보고 관찰하고 싶어 참여하게 되었어요. 앞으로 8차시까지 즐겁고 재미있게 활동하고 싶고, 생물다양성에 대해 친구들과 같이 배우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라며 소감을 얘기했다.

     

시민과학(Citizen Science)은 시민이 자발적으로 직접 활동하고, 전문가와 협업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집단 지성으로 과학적 성과를 일구는 것을 의미한다. 나도 시민과학자 참여자는 4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6월 수료식까지 약 두 달간 8차시에 걸쳐 당진 주요 생물서식처에서 조류, 어류, 식물, 저서생물 등 다양한 생물군에 대한 현장 모니터링 활동을 수행한다. 이렇게 축적된 데이터는 전문가 검토를 거쳐 당진지역 시민과학 생물상 목록으로 기재될 예정으로 우리 지역의 자연생태에 관심과 보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프로그램은 당진지역 소재 초등학교 4학년 이상 중학생 등 해당 연령대의 청소년이 시민과학자로 참여해보는 활동으로, 개별 활동 신청도 가능합니다.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문의처: 당진환경운동연합 041-355-7661)


 ■ 「지역사회 환경보전을 위한 생물다양성 환경보전활동 및 캠페인」개요

  ◦ 사업목적 : 지역사회 생물다양성 증대를 위한 환경보전 기여

  ◦ 사업기간 : 2024.02.26. ~ 2024.07.31.

  ◦ 사업장소 : 전남 순천시, 충남 당진시 일원

  ◦ 주요활동 :

  1. 전문 생태조사 및 모니터링체계 구축

 2. 생태보전 활동 프로그램 및 캠페인

 3. 지역사회 생물다양성 인식조사 및 성과측정

[붙임] 시민과학프로그램 ‘나도 시민과학자’ 운영 계획



[붙임] 시민과학프로그램 ‘나도 시민과학자’ 운영 계획
.pdf
PDF 다운로드 • 129KB

조회수 29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