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23년 전국 자연환경해설사 대회 개최





▲ 2023년 전국 자연환경해설사 대회 참여자 단체사진


환경부와 사)한국생태관광협회가 주최/주관한 2023년 전국 자연환경해설사대 대회가 지난 2023년 11월 30일 서울 강남구 SETEC SBA 아카데미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었다.


2023년 전국 자연환경해설사 대회에서는 환경부, 환경청, 국립공원공단, 국립생태원, 지방자치단체, 생태관광지역 협의체 등에서 활동중인 자연환경해설사 약 280여명이 참가하였다.


2023년 전국 자연환경해설사 대회는 기조강연으로 최재천교수의 기후변화와 자연환경해설사를 시작으로 오후에는 자연환경해설사 우리의 이야기, 자연환경 현장해설 프로그램, 자연환경해설 현재와 미래, 자연환경해설사 체험 교구재 공모전이 진행되었다.


▲ 최재천 교수의 기조강연


기조강연은 기후변화의 시대 흐름을 알고 변화되는 환경에서 자연환경해설사로서 알고 있어야 할 변화 내용과 가져야 할 역할과 사명감이 이야기 되었다.


▲ 자연환경해설사 우리의 이야기 (김경태해설사, 김명자해설사)


경상북도 상주 공검지와 제주 곶자왈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자연환경해설사의 현장이야기를 함께 할 수 있었다.


▲ 자연환경해설 현재와 미래 (이노우에 히로오, 장상욱대표)


일본 인터프린터 1기 이노우에 히로오님과 셰어링네이처 대표 장상욱 대표님이 자연환경해설사의 역사와 현재 일본의 자연환경해설의 상황을 강연해주셨다.


▲ 교구재 전시 및 공모전 ▲ 현장해설 프로그램


현장해설 프로그램은 분당환경시민의모임 강사님들의 협조아래 추운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무사히 진행되었다. 총 8조 나누어 유아, 학생, 성인 등 다양한 대상을 예로 들어 식생, 자연놀이, 기후환경, 생태과학, 생태문화등의 주제로 진행되었다.


▲ 자연환경해설사 체험 교구재 공모전 시상


자연환경해설사 체험 교구재 공모전은 자연환경해설 현장에서 효과적인 교수매체로 교구재를 활용하는 해설사들이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여 적용해볼 수 있도록 아이디어와 실행까지 실현해보는 기회가 되었다. 교구재 공모전에서는 아름드리상 1팀, 맑은 하늘상 2팀, 푸른 바다상 3팀, 총 6팀이 선정되어 포상금과 상장을 수상했다.

조회수 10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홍보] 2024년 팔공산국립공원동부사무소 2024년 자연해설활동가 모집 공고 홍보 요청

팔공산국립공원동부사무소(이하 공사무소)는 팔공산국립공원(대구·군위지역)의 자연·문화·경관자원을 활용하여 공원을 방문하는 탐방객을 대상으로 자연해설프로그램을 운영할 자연해설활동가(이하 활동가)를 아래와 같이 모집합니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하단 기관으로 문의 바랍니다. ☎ 팔공산국립공원동부사무소 탐방시설과 탐방 담당자 (Tel. 053-989-8354)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