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생태관광(Ecotourism) 실현을 위한 체계적 대응방안 모색"
「2023 생태관광 포럼」이 12월 14일 목요일 오후 2시 레이첼카슨홀(서울시 중구 을지로 16 백남빌딩 프레지던트 호텔 7층)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환경부 주최, 한국생태관광협회 주관으로 진행되며 연구자 등 관련 인사와 시민 40명이 참석한다.
기후변화 시대에 전 세계적으로 환경 및 지속가능한 관광(sustainable tourism)과 이를 실현하고자 하는 생태관광(ecotourism)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생태관광 포럼의 개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번 포럼은 정부 차원 생태관광 제도 운영 10년이 되는 의미있는 해인 2023년을 맞이하여 지속가능한 생태관광을 위한 국내외 연구자 네트워크 구축과 연구개발, 교류 협력 확대 및 체계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또한 이번 포럼이 관계자들만의 생태관광의 범위를 넘어서 전 국민에게 다가서는 생태관광으로, 전국민이 즐길 수 있는 생태관광으로 안착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 주요 순서는 1부에서 한국생태관광협회 제종길 명예회장을 좌장으로 발제 및 토론
[▶발제1 : ‘한국 생태관광연구 30년 회고와 전망(전남대학교 강신겸 교수)’, ▶발제2 : ‘지속가능한 관광의 국내외 연구동향과 주요 담론(상지대학교 김태린 교수)’]이 진행되고,
2부에서는 전남대학교 강신겸 교수를 좌장으로 ‘생태관광의 전망과 방향성’, ‘생태관광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생태관광 연구자의 역할’을 주제로 토론이 열릴 계획이다.
Comentá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