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당진시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나도 시민과학자’ 참가자 모집


- 생물다양성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생태모니터링 활동으로 시민과학자의 역할 경험




올 상반기에 당진지역의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미래세대 시민과학 프로그램(나도 시민과학자)이 진행된다. 이를 위해 현재 참가자를 공개모집하고 있다. 신청기간은 4월 15일까지이며, 현재 당진지역 소재 초등학교 4학년 이상 중학교 재학생 등 해당 연령대의 청소년은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문의처: 당진환경운동연합 041-355-7661). 본 활동은 월드비전이 주최하고, 한국생태관광협회·시민환경연구소·(주)엔에스생태연구소가 주관하며, 당진환경운동연합, 당진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생태환경교육연구소 풀씨, 우리씨앗연구소가 협력하고 있다.

 

‘나도 시민과학자’프로그램은 4월 20일(토) 발대식을 시작으로 약 2달 동안 당진의 주요 생물서식처(갯벌-음섬포구, 도시하천-당진천, 생태공원-당산생태공원 일원)에서 조류, 어류, 식물, 저서생물 등 다양한 생물군에 대한 관찰과 기록이 진행될 예정이다. 각 차시마다 참가자는 사전교육과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생물다양성에 대해 이해를 높이며, 생물상을 직접 관찰하고 기록하는 주체로서 활동하게 될 예정이다. 또한 기록된 생물상은 전문가 검토를 거쳐 당진지역의 시민과학 생물상 목록으로 기재될 예정이다.

 

생물다양성 감소의 문제는 향후 10년간 지구가 당면한 가장 심각한 세 가지 위험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다. 기후 위기에 따른 생물다양성 감소를 막기 위해 세계적으로, 지역적으로 많은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시민과학자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미래세대가 지역사회 생물다양성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기를 기대한다. 이 프로그램은 현대제철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지원되고 있다.



[계획안] 나도 시민과학자 프로그램 운영 계획안_보완_0405
.hwp
HWP 다운로드 • 367KB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생태관광협회(02-723-8677)로 연락 바랍니다.



조회수 41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4년 신규 생태관광지역 교육 개최

사)한국생태관광협회(공동대표 장병권, 고제량, 정연배)는 오는 1월 30일 서울에서 2023년 신규 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된 지역의 지자체 담당자와 주민들을 대상으로 생태관광 교육을 진행한다. 신규 생태관광지역 지정에 따라 해당 지역의 지자체 공무원 및 지역주민의 생태관광 인식증진과 효과적인 생태관광 운영을 위한 교육으로, 생태관광의 기본 개념과 방향성 정립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