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기 생태관광광 영리더스클럽 - 서산 천수만편

□ 서산에 관한 모든 것 - 생글생글팀 방문 후기!


[1] 서산 천수만


서산 천수만은 과거 갯벌이었던 지역에 정부 주도 하의 간척사업이 진행되면서 4700만 평에 달하는 넓은 간척지와 담수호가 생겨난 곳입니다. 1995년 농지조성공사를 완료하고 농사를 시작한 이래 곡식 낱알은 갈수록 풍부해졌고, 갈대숲이 형성되면서 황새, 흑두루미 등 국제 멸종 위기종을 비롯해 현재까지 철새 320여 종, 하루 최대 50여만 마리의 철새가 찾아오는 세계적 철새도래지가 되었습니다. 이 얕은 바다 천수(淺: 얕을 천, 水: 물 수)에서 끊임없이 생태계는 발전했고, 어느새 생태학적 보고를 이룬 서산 천수만으로 거듭났습니다. 서산시는 매년 천수만에서 세계철새기행전을 기획하여 생태관광의 중요성을 알리고 생태관광의 가치를 지키려고 했습니다.


서산 버스터미널에서 천수만 생태관광협의회의 해설사이신 오리 선생님의 차를 타고 천수만 1번 탐조대로 이동했습니다. 탐조대로 가는 길은 평화롭고 우리는 몸과 마음이 모두 시원해졌습니다. 9월에는 아직 철새들이 오지 않아서 천수만은 더 평화로웠습니다. 10월에 왔으면 천수만에서 멋진 광경을 볼 수 있었다고 생각하니 많이 아쉬웠습니다. 천수만의 큰 매력은 고요함 속에서 느낄 수 있는 자연의 아름다움입니다.



[2] 서산 버드랜드

서산 버드랜드는 세계적인 철새도래지인 서산 천수만을 체계적으로 보전, 관리하고 체험과 교육 중심의 생태관광 활성화에 주력하고자 추진되었습니다. 철새전시관은 천수만의 새와 숲을 상징하는 조형물로 꾸며졌으며, 천수만에 도래하는 장다리물떼새, 큰기러기, 노랑부리저어새 등 약 200여종의 철새에 대한 다양한 표본과 영상자료, 새소리 등의 자연생태환경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