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10일(토), 다양한 야생 식생이 사는 김천부항댐 인근 생태계 탐방을 다녀왔습니다. 김천부항댐을 둘러싼 생태·문화 자원과 하나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먼저 김천부항댐 물문화관을 방문했습니다. 김천부항댐에 관해 해설사님의 설명을 듣고, 인공습지를 방문하기 전 배경지식을 쌓는 시간이었습니다. 참가자들은 물문화관 전망대, 자료 전시, 생태동굴탐험 등 다양한 체험시설을 즐기며 김천부항댐에 대해 알아갔습니다.
야외로 나와 김천부항댐 인공습지 2구역을 탐방했습니다. 습지 및 수생생물의 특징, 김천부항댐 인공습지의 오염물질 정화 기능, 인근 생태계 등에 대한 해설을 들으며 습지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했습니다. 해설 뿐 아니라 퀴즈, 개구리 딱지 만들기 게임, 조별 활동 등을 통해 참가자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한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마침 김천부항댐 산내들공원 일대에서 ‘K-water 행복 페스티벌’ 개막식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참가자들 모두 개막식을 관람하고 부스체험을 하는 등 흥겹게 김천부항댐과 관련된 문화 활동을 즐겼습니다.
개막식에 열심히 참여한 후 출출해진 배를 달래기 위해 김천옛날솜씨마을로 향했습니다. 옛날솜씨마을의 식재료로 마을 주민들께서 만들어주신 맛있는 점심식사를 했습니다.
오찬 후, 마을 주민들께서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여러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참가자 전 연령대가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압화 자 만들기’, ‘마을 음식(떡) 만들기’ 프로그램을 체험했습니다.
압화를 활용하여 자를 꾸며보고, 직접 떡메를 치고 콩고물을 묻혀 빚은 떡을 시식해보았습니다. 참가자 본인의 생각을 담아 압화 자, 떡을 만들어내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체험이었습니다.
김천부항댐 생태관광을 통해 참가자들은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축제와 지역의 생태·문화 자원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생태관광이 많은 분께 김천부항댐의 생태·문화 자원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었던 장이 되었길 바랍니다.
※본 생태관광은 K-water 낙동강권역부문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