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김천부항댐 생태관광] 생태·문화 자원이 살아 숨 쉬는 김천부항댐을 탐방하다

2018년 11월 10일(토), 다양한 야생 식생이 사는 김천부항댐 인근 생태계 탐방을 다녀왔습니다. 김천부항댐을 둘러싼 생태·문화 자원과 하나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먼저 김천부항댐 물문화관을 방문했습니다. 김천부항댐에 관해 해설사님의 설명을 듣고, 인공습지를 방문하기 전 배경지식을 쌓는 시간이었습니다. 참가자들은 물문화관 전망대, 자료 전시, 생태동굴탐험 등 다양한 체험시설을 즐기며 김천부항댐에 대해 알아갔습니다.

야외로 나와 김천부항댐 인공습지 2구역을 탐방했습니다. 습지 및 수생생물의 특징, 김천부항댐 인공습지의 오염물질 정화 기능, 인근 생태계 등에 대한 해설을 들으며 습지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했습니다. 해설 뿐 아니라 퀴즈, 개구리 딱지 만들기 게임, 조별 활동 등을 통해 참가자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한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마침 김천부항댐 산내들공원 일대에서 ‘K-water 행복 페스티벌’ 개막식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참가자들 모두 개막식을 관람하고 부스체험을 하는 등 흥겹게 김천부항댐과 관련된 문화 활동을 즐겼습니다.

개막식에 열심히 참여한 후 출출해진 배를 달래기 위해 김천옛날솜씨마을로 향했습니다. 옛날솜씨마을의 식재료로 마을 주민들께서 만들어주신 맛있는 점심식사를 했습니다.

오찬 후, 마을 주민들께서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여러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참가자 전 연령대가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압화 자 만들기’, ‘마을 음식(떡) 만들기’ 프로그램을 체험했습니다.

압화를 활용하여 자를 꾸며보고, 직접 떡메를 치고 콩고물을 묻혀 빚은 떡을 시식해보았습니다. 참가자 본인의 생각을 담아 압화 자, 떡을 만들어내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체험이었습니다.


김천부항댐 생태관광을 통해 참가자들은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축제와 지역의 생태·문화 자원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생태관광이 많은 분께 김천부항댐의 생태·문화 자원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었던 장이 되었길 바랍니다.



※본 생태관광은 K-water 낙동강권역부문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조회수 76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