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도서소개] 인구 르네상스_저자 김성일




인구 감소를 위한 행복 매뉴얼


<인구 르네상스>에서 저자는 한국의 인구 감소 문제를 광범위하게 다루며, 이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과 해결책을 다룬다. ‘인구 르네상스’라는 용어를 통해 새로운 시각에서 이 문제를 재조명하며, 인구 감소가 가져오는 사회적·경제적 도전과 기회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제공한다.


인구 감소의 원인과 그로 인한 다양한 사회적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인구 감소가 주택 경제, 고령화 인구, 지역 사회 참여 등 여러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설명한다. 또한, 생태학적 접근, 교육 및 보건 의료 발전, 도시 공간 활성화와 같은 다양한 주제를 통해 인구 감소 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한다.


인구 감소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와 전략을 제시한다. 이에는 평가 보고서 작성, 정책 개발, 지역 사회 참여 촉진, 기술 활용을 통한 커뮤니티 구축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조치들은 인구 감소의 도전을 극복하고, 사회적·경제적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저는 지금 우리 국가의 인구 감소에 대한 노력 배분에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출산율 높이기에 90%, 그리고 적응에는 10%의 노력 배분 구도가 문제라는 겁니다. 이 책은 누가, 어디서, 언제, 왜, 어떻게 이미 닥친 인구 감소에 적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약간의 우려와 많은 희망을 담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어차피 닥칠 일은 긍정적으로 보자는 취지입니다. 그래서 제목도 ‘인구 르네상스’입니다. 줄어든 인구로 환상적인 국가를 꿈꾸자는 거지요. - 본문 중에서



전반적으로 인구 감소가 단순한 인구 통계학적 문제가 아니라, 교육,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에 걸쳐 복잡하게 얽힌 이슈임을 인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책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일반 대중이 함께 참여하는 포괄적인 논의와 협력을 통해 이 문제에 접근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인구 감소를 정면으로 대응하고, 이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모색하고자 한다.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인구 감소가 가져올 수 있는 도전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과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인구 감소 문제에 대한 보다 넓은 시각을 가지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속 가능하고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 주된 목표이다.


이 책을 통해 앞으로 인구 감소에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작가정보

저자 : 김성일

서울대와 미국 Yale대, Texas A&M대를 졸업하고, 서울대에서 교수로 일하다 퇴직한 후 현재는 작가로 살고 있다. 출간한 책들로는 실화를 바탕으로 쓴 장편소설 <아브지의 숲(2022)>, 팬데믹의 사회적 함의를 담은 <더 센 놈이 오고 있다(2021)>, 저자의 성장 수필인 <엣지 라이프(2021)>, 서울대에서 출간한 교과서 <공원휴양학(2017)>, 중국 환경오염의 공포를 추적한 <베이징 스모겟돈 (2016)>, 북한의 산림관리 실패의 원인과 복구를 위한 대안을 제시한 <북한산림, 한반도를 사막화하고 있다(2014)> 등이 있다.

조회수 42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